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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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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북초등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우리 신북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학생에게 꿈과 희망을 키워주는 교육과 학부모에게 기쁨 주고
신뢰받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교율을 위하여 학생들을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항상 밝고 친절한 자세로 대하며, '책임지는 수업' 과 '충실한 평가'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2. 우리 학교는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민주적이고 효율적으로 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 3.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가 학생교육 및 학교운영에 대해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4.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모든 업무수행 시 고객의 의견을 검허한 자세로 경청하고, 업무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 5. 우리 학교 전 교직원은 교육활동 및 업무 처리에 있어서 학부모와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6. 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실천에 대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미흡한 사항은 보완·개선함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학교 교육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여 이를 성실히 지켜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학교교육 서비스 이행 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고객이 1분 이내 사무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사무실 및 교실 표시를 하여 위치를 쉽게 찾을수 있도록 교실 유리창에 안내표시를 하겠습니다.
  • ◇ 고객이 5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모든 사무실(교실) 입구에는 부서(학급) 명패, 교직원(학급) 사진, 담당업무(학급활동) 안내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한 인사는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고 먼저 하겠습니다.
  •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5초 이내에 "어서 오십시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라는 양해의 말씀을 전한 후 15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말을 경청하겠습니다.
  • ◇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 종료 후 3분 이내, 수업에 지장이 없을 경우에는 5분 이내에 고객을 맞이하도록 하겠으며,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담당 교사를 만나보실 수 있는 시간을 정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께서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및 이해가 되었는지를 1회 이상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 ◇ 고객이 편안한 환경에서 용무를 보실 수 있도록
    모든 사무실 1곳에 고객과의 대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민원실(행정실)에 복사기 1대, FAX 1대,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 1대를 비치하겠습니다.
  • ◇ 차량을 이용하는 장애우고객의 주차 편의를 돕기 위하여
    장애인 주차 공간 1면을 설치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 전화를 받을때에는
    공손·친절·정확하게 받도록 하겠으며, 성심껏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 전화벨 소리가 3회를 넘지 않도록 신속히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신북초등학교 교사(직위) OOO입니다." 라고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 통화중에는 고객의 용건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의 말씀하시는 사항 중 중요부분을 1회 이상 재확인 하여 정확하게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말씀하시는 일이 없도록 통화 내용의 요점을 미리 설명 후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 해당 업무 담당자 부재 시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를 응답하도록 함으로써 담당자의 부재로 겪는 불편을 해소하겠으며, 고객에게 담당자의 휴대전화 번호 안내 여부를 확인한 후 원하시면 알려드려 즉시 통화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 상담이나 답변은
    쉽게 이해하도록 상세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이해 여부를 1회 이상 확인한 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는
    "OOO실로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OOO-OOOO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고맙습니다, 안녕히계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 우편·FAX·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접수 후 1시간(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민원처리절차 등을 전화 또는 E-mail로 연락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우편 중 고객께서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는
    관련 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불복 또는 구제신청 방법 등을 접수 후 2일 이내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업무내용에 대한 이행기준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 민원을 한번 신청하신 후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 필요한 서류가 누락된 경우에는
    고객이 직접작성하거나 제출해야 하는 서류 이외에는 별도로 요구하지 않고 부서 ·기관 간에 확인하거나 조회하여 보완하겠습니다.
  • ◇ 2개 이상의 부서 또는 기관이 관련되는 복합민원에 대하여는
    접수 후 2일이내에 실무협의회를 개최하여 처리기한을 단축하는 등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 민원 성격상 처리기한이 7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7일 간격으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고객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 민원처리 결과를 통보할 때는
    필요한 후속 조치 사항과 숙지 사항에 대하여 안내하여 드리고, 처리 불가능 민원은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궁금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 민원실(행정실)에 1회 방문 상담 창구를 개설하여
    사전 상담 및 상담 예약을 받겠습니다.
    일반전화 : 031-532-0172 FAX : 031-532-4947
  • ◇ 중단 없는 고객 서비스를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각 사무실에 1명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고객께서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에 대한 서비스】
  • ◇ 학생 수업에 필요한 자료에 대하여는
    수업시간 2일전까지 필요한 모든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학생 수업자료 확보를 위하여
    월1회 이상 자료 조사를 실시하겠으며, 부족한 학습 자료에 대하여는 최우선으로 확보하겠습니다.
  • ◇ 화장실 환경개선을 위하여
    화장실 청소를 주 1회 용역관리 함으로써 청결에 힘쓰겠습니다.
【학교급식 위생관리 서비스】
  • ◇ 학교에서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실시할 수 있도록
    철저한 예방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 식중독의 사정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 학생 건강을 위하여
    계절에 맞는 모범 식단을 제공하고, 매월 식단표를 학생 편에 가정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 양질의 급식 제공을 위하여
    급식납품업체로 하여금 육류 납품 시마다 「축산물 등급 판정서」, 「도축 검사 증명확인서」를 비치하고 요청 시공개하겠습니다.
  • ◇ 위생적이고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하여
    학교급식관리자(영양사)에 대하여 연 1회 이상 위탁교육을, 조리종사원들에 대해서 월 1회 이상 자체 위생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 급식실에 근무하는 자는
    식품위생법에 의거하여 연 1회 이상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카드를 비치토록 하겠습니다.
  • ◇ 전염병예방법에 의거하여 조리실 및 식당시설을
    4월~9월에는 2개월에 1회 이상, 10월~3월에는 3개월에 1회 이상 허가된 업체로부터 소독을 실시하고 그 확인증을 게시하겠습니다.

3.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고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관한 법률"에 의거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 고객께서 담당자의 실수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림은 물론,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 ◇ 전화를 통해 받은 불친절이나 불만족에 대하여
    연락을 주시면 1일 이내에 사실 확인 후 해당 공무원이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친절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 시키겠습니다.
  • ◇ 민원접수 후 7일 이내에 중간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하신 경우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고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후 1시간 이내에 지연 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5. 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 의견 제시를 하시고자 할 때는
    사무실을 방문하시거나 우편, 전화, FAX 인터넷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 ◇ 업무에 대하여 궁금증이 있을 때는
    담당자로 하여금 3분 이내에 상담에 응하고 안내 및 조언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경우 문서·전화 ·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창구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번호
    민원의 접수와 처리 교육행정실 532-0173 532-4947
    학생에 대한 서비스 교무실 532-0172 532-4947
  • ◇ 불만접수·처리창구.
    불만접수·처리창구
    서비스별 접수부서 전화번호 FAX 번호
    서비스 이용방법 및 절차 개선 요구 교육행정실 532-0173 532-4947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창구 교육행정실 532-0173 532-4947
  • ◇ 개선 가능한 사항은 해당 민원업무 장소에서 즉시 개선하고, 그 결과는 처리 후 7일 이내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6.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2월 말까지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조사후 1개월 이내에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부족한 점은 개석 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이데 관한 시정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발표 후 3개월 이내에 인터넷, 교육소식지, 게시판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7.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모범적인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예약 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고객의 충고 한마디가
    교육행정서비스 발전의 밑거름이 되오니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부패신고 등의 민원이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해 드리지 않고 삭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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